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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문화

치킨 업계 가격과 수요유지 현상과 던파 경매장 비교 이론

by world-serch`s Review 2025. 3.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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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킨 업계 가격과 수요유지 현상과 던파 경매장 비교 이론

치킨 업계가 왜 가격을 올리면서도 일정한 수요를 유지하는지 조금 더 체계적으로 분석해볼게요.

 

치킨 업계 가격과 수요유지 현상과 던파 경매장 비교 이론
야식의 왕 치킨


1. 왜 치킨 가격을 계속 올릴까?

① 브랜드 가치와 인식의 차별화

  • 교촌, BBQ 같은 대형 브랜드는 **‘프리미엄 이미지’**를 구축하여 소비자들에게 단순한 치킨 이상의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려 합니다.
  • 고가 정책을 통해 ‘싸구려 치킨’이 아닌 고급 외식 메뉴로 자리잡는 전략을 펼치는 것이죠.
  • 마케팅적으로도 ‘비싼 만큼 맛있다’는 프레이밍 효과를 일부 노림.

② 원재료와 인건비 상승

  • 최근 곡물가, 유가, 물가 상승 등으로 닭고기 원가가 상승했고, 여기에 배달 플랫폼 수수료인건비 상승까지 더해졌습니다.
  • 결국, 원가 압박을 소비자 가격에 반영할 수밖에 없는 구조.

③ 충성 고객층의 존재

  • 배달 수요, 치킨을 ‘포상’처럼 소비하는 문화, 주말 가족 외식 문화 등으로 인해
    가격이 올라가도 **‘사는 사람은 계속 사는 구조’**가 형성됨.
  • 특히, 주말·야식 문화처럼 대체재가 마땅치 않은 상황에서, 충성 고객층은 가격보다 편의성브랜드 신뢰도를 더 중요하게 여김.

2. "던파 경매장 이론"으로 비교해보면?

맞아요! 게임 경매장과 비교하신 것도 흥미로운데요, 실물 시장과의 유사성도 큽니다.

경매장 vs 치킨 시장 공통점

  • 수요가 감소하면 자연스럽게 공급자(판매자)는 가격을 낮춰서라도 팔려고 시도합니다.
  • 하지만 치킨 업계는 경쟁 구조가 완전히 자유경쟁이 아님. 대기업 몇몇이 과점 형태로 시장을 점유 중.
  • 그래서 과점 시장 구조에서는 가격을 쉽게 낮추지 않아요. 오히려 **‘가격 담합에 가까운 흐름’**처럼 비슷하게 맞추는 경향이 있습니다.

수요가 아예 끊기지는 않는 이유

  • 실질적인 시장 대체재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 치킨이 서민 외식/야식에서 빠지기 힘든 메뉴.
    • "오늘은 피자"처럼 대체 메뉴가 있지만 국민 간식으로서의 위상이 커서 일정 수요가 유지됨.
  • 소비자들이 **‘자주 사 먹지 못하지만 가끔은 먹을 수 있는 가격’**으로 인식하고 있음.

3. 치킨 가격 인상이 장기적으로 위험할까?

① 소비 위축 가능성

  • 말씀하신 것처럼 서민층을 포함한 중간 소비층이 이탈하게 되면 재구매율 감소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음.
  • 실제로 ‘치킨 반값 프로모션’, ‘편의점 치킨’, ‘홈메이드 치킨 키트’ 같은 저가 대체재가 많이 늘고 있음.

② 브랜드 이미지 하락 우려

  • 지나친 가격 인상은 결국 기업 이미지 타격을 가져올 수 있음.
  • “서민 외식이 아닌 고급 외식”으로 포지셔닝하다가 고객 이탈이 생길 수도 있음.

③ 단기 수익 vs 장기 신뢰

  • 일부 프랜차이즈 본사는 단기 수익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구조.
  • 특히 배달앱, 광고비, 점포 운영비가 급등하면서 현금 흐름 확보를 위한 가격 인상을 선택했을 가능성도 큼.
  • 하지만 **지속적인 가격 상승은 장기적으로 ‘치킨 피로도’**를 높일 수 있음.

4. 유통/배달 플랫폼의 영향

**배달앱 수수료(최대 20~30%)**와 광고비가 가격 인상의 중요한 원인 중 하나.

본사와 가맹점이 모두 배달앱에 의존하면서, 가격을 내리기가 더 어려움.

일부 점주는 배달앱을 포기하고 단독 배달 or 포장 할인 전략으로 대응 중.


🎯 결론

1.치킨업계는 과점 구조 + 서민 대체재 부족 + 충성 고객층 존재로 인해 가격을 인상해도 일정 수요를 유지함.

2.하지만 장기적으로 대체재(편의점 치킨, 수제 치킨 등)와 소비자 불만이 커지면 가격 저항선에 도달할 가능성도 존재.

3.던파 경매장처럼 ‘시장 심리’가 반영되어 가격 조정이 일어나지는 않지만, 경쟁과 소비 위축으로 인해 브랜드는 언젠가 ‘가격 인하’ 카드나 대체재와의 싸움에 대비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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